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제학의 역사들-탄생,거시경제학,통화주의,행동경제학

by BlissLife 2023. 8. 4.

●주제: 경제학의 중요한 역사: 지난 5000년을 돌아보며

 

●소개

경제학의 역사를 살펴보는 흥미로운 여정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경제학은 인간들의 생산, 소비 및 자원 분배에 대한 복잡성을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데에 초점을 맞춘 학문으로, 수세기 동안 창의적인 사고로 진화해왔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무엇보다도 경제학의 주요 이벤트, 이론, 인물들을 추적하여 우리가 현재까지 이해하고 있는 경제학의 기반을 쌓은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경제학의 탄생:

머칸틸리즘과 피지오크라시 경제학의 기원은 고대 문명의 무역 실천에 거슬러 올라가지만, 머칸틸리즘과 피지오크라시 이론들은 16세기와 17세기에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머칸틸리즘는 무역을 통한 부의 축적, 수출 흑자, 유리적 무역 수지 등을 강조했습니다. 한편 피지오크라시는 18세기에 프랑스에서 등장한데, 토지에서 유래하는 부의 창출이 경제적 번영의 핵심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보이지 않는 손:

아담 스미스와 국부론 경제학의 역사를 논할 때에 아담 스미스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인물로, 현대 경제학의 아버지로 간주됩니다. 그의 수많은 업적 가운데 가장 유명한 것이 1776년에 발표된 "국부론 연구"입니다. 이 책에서 스미스는 보이지 않는 손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이는 시장에서 자기 이익을 추구하는 개인들이 의도치 않게 경제적 성장과 효율성을 촉진시킨다고 주장한 것입니다.

 

●클래식 경제학:

리카르도, 말투스, 세이 19세기 초, 클래식 경제학이 발전하면서 데이비드 리카르도, 토머스 말투스, 장-바티스트 세이 등 영향력 있는 인물들이 등장했습니다. 리카르도의 비교 우위 이론은 국제 무역의 이점을 설명하며, 말투스는 인구 증가와 자원에 대한 영향을 다루었습니다. 세이의 세이 법칙은 공급이 자기 수요를 창출한다는 주장으로, 나중에 총수요와 공급에 관한 논의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거시경제학의 탄생:

존 메이너드 케인즈 20세기 1930년대 대공황으로 인해 존 메이너드 케인즈는 "고용, 이자 및 화폐의 일반 이론" (1936) 이라는 작품으로 거시경제학의 패러다임을 바꾸었습니다. 케인즈의 경제학은 정부가 경기 침체 기간에 특히 개입해 수요를 자극하고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는 현대 거시경제 정책과 경제 변동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했습니다.

 

●통화주의 반혁명:

밀턴 프리드먼 20세기 중반에는 통화주의 경제학자인 밀턴 프리드먼과 통화주의자들이 통치하는 시기가 왔습니다. 프리드먼의 주요 이론으로는 화폐량 이론이 있는데, 이는 인플레이션은 주로 화폐량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정부 개입을 최소화하고 자유시장의 힘을 믿는 입장을 취함으로써 20세기 후반 경제 정책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행동경제학의 부상:

탈러와 카네먼 경제학이 인간 행동에 대해 더 깊게 탐구하며 행동경제학이 등장했습니다. 다니엘 카네먼과 에이머스 투르스키의 혁신적인 연구는 인지적 편향과 전망 이론에 대한 것으로, 카네먼은 이에 대한 노벨 경제학상을 받았습니다. 이로써 인간의 의사결정의 비합리성을 강조하고 경제 모델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개발 경제학:

로스토우와 센 개발 경제학은 20세기 중반에 별도의 분야로 부상하며, 월트 로스토우의 "경제성장의 단계" (1960)은 경제 발전에 관한 5단계 모델을 제시했습니다. 아마르티아 센의 복지 경제학과 "능력" 개념은 빈곤과 인간 발전에 대한 경제학자들의 생각을 형태로 바꾸는데 기여하였습니다.

 

●공급측 경제학과 레이건노믹스

1980년대에는 공급측 경제학이 대두되었으며, 주로 미국 레이건 행정기간 중 시행된 정책들에 의해 영향을 받았습니다. 레이건노믹스는 세금 인하, 규제 완화, 정부 지출 절감 등을 통해 생산과 투자 증대를 목표로 하였습니다.

 

●세계화와 국제 무역:

비교 우위 재조명 20세기 후반과 21세기 초에는 세계화와 국제 무역이 전례 없는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경제학자들은 데이비드 리카르도의 비교 우위 이론을 다시 살펴보며, 국가 간의 특화와 무역의 이점을 강조하였으며, 이는 경제적 상호의존성의 증가를 이끌어냈습니다.

 

●행동 금융학:

실러와 탈러 행동 경제학은 금융 분야로 확장되어 행동 금융학이라는 분야가 등장했습니다.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로버트 실러는 자산 가격 거품과 비합리적인 열광에 대한 연구로 금융시장에 대한 심리학적 영향을 살펴냈습니다. 리처드 탈러는 시장 이상현상과 투자자들의 비합리적인 행동에 대한 연구로 금융 결정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제공했습니다.

 

●맺음말

경제학의 역사는 아이디어, 이론 및 논쟁들로 이뤄진 끊임없이 진화하는 사상들의 비처럼 뒤얽힌 장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대 머칸틸리스트들과 피지오크라트들로부터 현대 행동경제학자들까지 각 시대는 경제학의 인간 행동과 경제의 작동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과 관점을 제공해 왔습니다. 미래를 바라보며 경제학의 공부는 소득 불평등, 기후 변화, 기술적 변화, 금융 위기 등 복잡한 글로벌 과제들에 대응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을 이해하는 것은 현재를 극복하고 미래를 위해 더욱 번영하고 공평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필수적인 도구가 될 것입니다.